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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일차] Javascript에서 prototype객체에 대해 알아보자.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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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일차] Javascript에서 prototype객체에 대해 알아보자.

졸린새 2020. 12. 17. 2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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쉽고 편한 class가 있는데 굳이 prototype?

javascript는 prototype기반 언어다.
객체지향의 4가지 특성인 캡슐화, 상속, 추상화, 다형성 등을 고려한게 아니다.
하지만 필요성이 생긴 이후 prototype체인이라는 기술로 네가지를 구현하려고 노력하게 됐다.
그러다 es6에서 띠용하고 class가 생겼는데,
그렇다고 javascript가 class기반의 언어가 된것은아니다.
class라는 문법은 결국 prototype기반으로 구현된 문법적 편의기능이다. (영어로 syntax sugar라고한다.)
결국 class로 인스턴스의 메소드를 만드는것 또한 함수를 생성자로 활용하는것과 같다.

prototype 객체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자.


함수는 태어날 때 prototype객체를 가지게된다.


전화기라는 함수를 만들었다. 함수는 인자를 넣어서 특정값을 리턴하는경우로 많이 쓰지만,
자바스크립트에서는 훌륭한 객체 생성자가 된다
바로 new연산자와 함께 사용하면 되는데, 메모리를 할당하면 거기에 객체를 만들어서,
함수의 컨텍스트를 실행시킨다.

이렇게 만들어진 객체는 출처가 생긴다.
사실 prototype이 무슨역할을 하는지, 또 각 개체의 proto가 무얼 가르키는지 안다면,
prototype을 이용한 상속에 대한 이해가 쉬울것이다.


proto는 무얼 가르킬까?


__ proto __ 는 이 객체를 만든 함수의 prototype객체를 가리킨다

function 전체를 가리키는게아니라 전화기의 prototype객체를 가리킨다.

그렇쥬?

Q.꼭 함수로 생성된 객체만 proto를 가리키고 있을까?

아니다,
전역에 객체를 하나 생성해보자.

전역에 객체를 생성하니, 그것의 proto는 뭐냐, 바로 모든 객체의 시조,
Object 의 프로토타입인 Object.prototype 이다.
놀랍지 않은가? 아까 만든 전화기의 시조를 찾아보자.

결국 이 생성자로 사용될 함수 또한 시조는 Object다 그것의 prototype을 기준으로
전역에 있는 모든 메모리가 할당된다.

모든 메모리가 할당된다고 한다면 의문이 들것이다.
객체가아닌 다른타입도 proto를 가지게된다!

위와같이 number타입의 원시변수인 num을 선언했더니 일어나는 일을보라!
num의 proto를 자동으로 Number.prototype에 연결해줬다.

문자열도 동일하다.

브라우저에서 전역객체인 window는 어떨까?


prototype객체는 어떤역할을 할까?

prototype은 함수가 생성자로 사용될 때 링크 역할 을 한다.
이 말이 무슨말인지 모르겠으면
내가 콘솔로그로 하는짓을 보자.

보면 생성자로 나올 때 기본특성과 prototype객체에 메소드를 만들어줬다.

new연산자를 활용해 한국인 한사람을 생성해보자.

철수가 쓰는 언어는 한국어다. 그런데, 프로토타입에 저장된 함수가 실행이될까?

정상적으로 실행이된다! 왜냐면 객체는 자신의 객체에서 찾을수 없는 값이면,
자신의 proto인 부모 객체의 prototype에서 찾기 때문이다!

물론 함수에 직접적으로 메소드를 저장할 수 있다.

이 방법의 가장 큰 문제는 뭘까?
바로 메모리 차이다.

보다시피 없으면 링크타고가서 greeting이라는 함수를 찾았던 한국인 철수와 달리
나카무라에는 함수가 들어갈 저장공간이 하나 생겨버렸다.
지금 보기엔 문제가 없지만 만약, 함수의 크기가 크다면, 그 함수로 객체를 생성할 때마다 불필요한 메모리낭비가 발생 할 것이다.
비유하자면, 인터넷에 치면 나오는 정보를 굳이 책을 사서 가방에 넣고다니는거와 같다.

prototype객체는 생성되는 객체마다 메모리낭비를 줄여주는 공동 저장소가 된다.


javascript에선 class를 문법적 편의기능이라고 했는데, 왜 그런걸까?
결국 prototype기반이기 때문이다.

보다시피 타입을 살펴보면 함수이다.


메소드의 구성 역시 prototype에 적용했던것과 동일하다.

prototype을 편하게쓰기위한 class가 나왔지만,
기본적인 구조를 알아야 더 편하게 쓰지 않을까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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